🤺 Out of mind, Out of sight
우리네 속담에 먼 친척보다 이웃 사촌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대만에 어느 처녀 총각이 있었습니다.
총각은 예쁘고 가정 형편도 꽤 괜찮은 처녀를 많이 사랑했습니다.
하지만 이 둘은 남자의 직장 관계로 멀리 떨어져 있었기에 거의 만날 수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총각은 처녀에게 정성어린 사랑의 편지를 거의 매일 보냈는데 얼마나 많이 보낸 줄 아십니까?
자그만치 2년여 동안 약 400여 통의 편지를 보냈다고 합니다.
대단한 연인관계지요?
드디어 2년 후에 이 처녀가 결혼을 했습니다.
누구랑 결혼 했을까요?
당연히 400통의 편지를 보낸 그 총각이라구요?
’땡’입니다.
아닙니다.
그러면 누구하고 결혼 했을까요?
배우자는 바로 400번이나 편지를 배달한 우편배달부와 결혼을 했다고 합니다.
이 이야기는 편지의 힘(사랑)보다는 만남의 힘(사랑)이 더 강하다는걸 의미합니다.
이런 것을 심리학에서는단순 노출효과 이론 (Mere exposure Effect Theory) 이라고 합니다.
로버트 Robert Zajonc 라는 사람이 연구한 호감 이론 이라는 것인데 사람을 자주 보게 되면 자연스럽게 호감을 갖게 된다는 이론입니다.
쉽게 말해서 ‘자주 보고, 자주 만나면 어느새 정이 든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한 번도 만나지 않고 편지만 400통 보낸 남자보다는 한 번도 편지를 안 썼지만 400 번 만난 우편배달부가 결혼에 골인한
것입니다.
가족도, 친구도 마찬가지입니다.
여러가지 사정이라는 핑계로,
일년이나 2년에 한두번 만나면 정이 멀어지고 서먹서먹하기 마련입니다.
부모님과 가까운 친구는 최대한 많이 만나야 합니다.
특별히 부모님은 살아계실 때
최대한 더 많이 만나야 합니다.
만남 자체가 곧 효도하는 길입니다.
친구도 가능하면 자주 만나서
다정한 시간을 보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