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 참아가며 易之思之로 言行을 합시다.
아래 넷 사례를 보시죠.
易之思之 : 相對方의 處地에서 생각해봄.
1)미국의 알래스카에서 실제로 있었던 일이다.
젊은 아내는 아이를 낳다가 출혈이 심해 세상을 떠났다.
다행히 아이는 목숨을 건졌다.
홀로 남은 남자는 아이를 애지중지 키웠다.
아이를 돌봐 줄 유모를 구하려 노력했지만 쉽지 않았다.
남자는 유모 대신 훈련이 잘된 듬직한 개를 구해 아이를 돌보게 했다.
개는 생각보다 똑똑했다.
남자는 안심하고 아이를 둔 채로 외출도 할 수 있었다.
어느 날 남자는 여느 때처럼 개에게 아이를 맡기고 잠시 집을 비우게 되었다
그런데 뜻밖의 사정이 생겨 그날 늦게야 집으로 돌아왔다.
남자는 허겁지겁 집으로 들어서며 아이의 이름을 불렀다.
주인의 목소리를 들은 개가 꼬리를 흔들며 밖으로 뛰어나왔다.
그런데 이게 어찌된 일인가?
개의 온몸이 피범벅이었다.
불길한 생각이 들어 남자는 재빨리 방문을 열어보았다.
아이는 보이지 않았고 방바닥과 벽이 온통 핏자국으로 얼룩져 있었다.
남자는 극도로 흥분했다.
내가 없는 사이에 개가 아들을 물어 죽였구나 이렇게 생각한 남자는 즉시 총을 꺼내 개를 쏴 죽였다.
바로 그 순간 방에서 아이의 울음소리가 들려왔다.
화들짝 놀란 남자가 방으로 들어가 보니 침대 구석에 쪼그려 앉은 아이가 울먹이며 자신을 쳐다보고 있었다.
당황한 남자는 밖으로 뛰쳐나와 죽은 개를 살펴보았다
개의 다리에 맹수에게 물린 이빨 자국이 선명했다.
곧이어 남자는 뒤뜰에서 개한테 물려 죽은 늑대의 시체를 발견했다.
오 맙소사!
남자는 자신의 아이를 지키기 위해 늑대와 혈투를 벌인 충직한 개를 자기 손으로 쏴 죽이고 만 것이다.
2) Frame law이란?
똑같은 상황이라도 어떠한 생각의 틀을 갖고 상황을 해석 하느냐에 따라 사람들의 행동이 달라진다는 법칙이다.
어느 선생님이 매일 지각을 하는 학생에게 회초리를 들었습니다.
어쩌다 한 번이 아니라 날마다 지각을 하는 것을 보고 그 학생이 괘씸해서 회초리를 든 손에 힘이 들어갔습니다.
회초리를 든 다음 날 아침 그 선생님은 차를 타고 학교에 가다가 늘 지각하는 그 학생을 우연히 보게 되었습니다.
한 눈에 봐도 병색이 짙은 아버지가 앉은 휠체어를 그 학생이 밀고 요양시설로 들어가고 있었던 것입니다.
순간 선생님은 가슴이 서늘해졌습니다.
지각은 곧 불성실이라는 생각에 이유도 묻지 않고 무조건 회초리를 든 자신이 부끄러웠고 자책감이 들었습니다.
가족이라고는 아버지와 단 둘 뿐이라서 아버지를 지켜드려야 하는 입장에 있는 지각한 학생 게다가 요양시설은 문을 여는 시간이
정해져 있었습니다.
학생은 요양원이 문을 여는 시간에 맞춰 아버지를 모셔다 드리고 100미터 달리기 선수처럼 뛰어서
학교에 왔을 텐데
그래도 매일 지각을 할 수밖에 없었을 텐데…
그 날 역시 지각을 한 학생은 선생님 앞으로 와서 말없이 종아리를 걷었습니다.
그런데 선생님은 회초리를 학생의 손에 쥐여주고 자신의 종아리를 걷었습니다.
그리고 미안하다 정말 미안하다.
라는 말과 함께 그 학생을 따뜻하게 끌어 안았습니다.
그리고 두 사람은 함께 울었습니다.
3) frame이란 창틀이란 의미지만 여기서는 point of view이나 생각의 틀을 말한다.
누구나 고정관념과 선입견과 편견을 갖고 있다.
한번 굳어진 고정관념은 쉽게 바뀌지 않는다.
그것을 깨는 일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그러나 잠깐의 순간이라도 易地思之하는 습관을 가져보자.
공자가 제자들과 함게 진나라로 가던 도중에 양식이 떨어져 일주일 동안 아무 것도 먹지 못한 적이 있었습니다.
안회는 가까스로 쌀을 구해 와 밥을 지었습니다.
공자는 밥이 다 되었는지 알아 보려고 부엌을 들여다보다가
밥솥의 뚜껑을 열고 밥을 한 움큼 먹고 있는 안회의 모습을 보았습니다.
공자는 깜짝 놀랐습니다.
안회는 제자 가운데 도덕수양이 가장 잘
되어 공자가 아끼는 제자였습니다.
공자는 크게 실망하고 곧 자신의 방으로
돌아왔습니다.
이윽고 안회가 밥이 다 되었다고 하자 공자가 말했습니다.
안회야!
내가 방금 꿈속에서 선친을 뵈었는데 밥이 되거든 먼저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라고 하더구나.
밥을 몰래 먹은 안회를 뉘우치게 하려는 의도였습니다.
그 말을 들은 안회는 곧장 무릎을 꿇고 말했습니다.
스승님!
이 밥으로는 제사를 지낼 수는 없습니다.
제가 뚜껑을 여는 순간 천장에서 훍덩이가 떨어졌습니다.
스승님께 드리자니 더럽고 버리자니 아까워 제가 그 부분을 먹었습니다.
공자는 안회를 잠시나마 의심한 것이 부끄럽고 후회스러워 다른 제자들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예전에 나는 나의 눈을 믿었다.
그러나 나의 눈도 완전히 믿을 것이 되지 못하는 구나!
그리고 나는 나의 머리도 믿었다.
그러나 나의 머리도 역시 완전히 믿을 것이 되지 못하는 구나!
너희는 보고 들은 것이 꼭 진실이 아닐 수도 있음을 명심하거라.
성인 공자도 이렇게 오해를 했는데 우리와 같은 보통 사람은 어떠하겠습니까?
때문에 귀로 직접 듣거나 눈으로 본 것이라고 해도 항상 심사숙고하고 결정을 내리기 전에 반드시 그 사건 자체에 대해 허심탄회하게 이야기를 나누어야 합니다.
섣불리 결론을 내려 평생 후회할 큰 잘못을 저지르는 것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4 인도의 시인 타고르 집에 그의 집 마당을 쓰는 어느 한 하인이 있었다.
어느날 그 하인이 세 시간 넘어도 오지 않았다.
화가 머리 끝까지 난 타고르는 그를 해고해야겠다고 작정했다.
3시간 후 허겁지겁 달려 온 하인에게 타고르는 빗자루를 던지며 말했다.
당신은 해고야!
빨리 이 집에서 나가!
그러자 하인은 빗자루를 들며 말했다.
죄송합니다.
어젯 밤에 딸 아이가 죽어서 아침에 묻고 오는 길입니다.
타고르는 그 말을 듣고 인간이
자신의 입장만 생각했을 때 인간이 얼마나 잔인해 질 수 있는지 배웠다고 합니다.
이처럼 우리가 세상을 살면서 화가 나고 미움이 생길때는 잠시 상대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는 易地思之의 지혜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